홈 > 공지/게시판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문화와 범죄>를 내면서

이대희 0 186

 문화와 범죄발간사

 

   21세기 한국은 세계 10위권의 경제 대국이다. 하지만 국가 발전과 삶의 질 개선과 함께 범죄 발생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국민 불안감이 높아져 있다. 국민의 범죄로부터의 안전, 안전한 사회 건설은 국민 행복과 직결되어 있다. 최근 들어 살인, 폭력, 강도, 성폭력, 사이버 범죄 등이 급격하게 증가일로에 있다. 그리고 인공 지능과 게임, 영상물의 영향을 받아 각종 다양한 범죄가 새롭게 나타나고 범죄 수법도 지능화하고 있다. 이에 대한 철저한 연구와 대처가 필요해졌다. 범죄 없는 세상, 안전한 사회 건설은 정부와 민간의 협력적 예방 활동, 과학적 연구, 범죄에 대한 사후적 대응 철저, 범죄 피해자에 대한 치유 등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때 가능해진다.

   20193월은 31 운동 100주년을 맞는 해다. 정부 차원에서 전 국민적으로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국가와 국민, 한국인과 문화를 동시에 진지하게 고민케 하고 있다. 한국인의 정신이나 실생활, 국가 통치나 정치, 행정, 정책은 모두 문화와 관련되어 있다. 한 나라가 망하는 것도, 부흥하는 것도 모두 문화와 관련된다. 문화 복지기를 맞아 전성기를 누리고 있는 한국, 한국인은 스스로 현재 진행형의 문화를 되돌아봐야할 때가 되었다.

   문화는 범죄를 낳고 범죄는 문화를 변형시킨다. 모든 범죄는 문화 관련적이다. 한국, 더 나아가서 전 세계의 범죄를 걱정하고, 범죄 없는 안전 사회를 지향하면서 몇몇 양식 있는 학자, 경찰, 검찰, , 시민이 모여 문화와 범죄(Culture and Crime)라는 정론지(正論誌)를 출범시키고자 한다. 이곳에서는 범죄와 범죄학을 문화 관련적으로 접근하고, 시대 상황에 맞는 범죄 연구, 논평, 사례 연구와 통계 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범죄 연구의 시야를 한국을 중심으로 하면서 글로벌화 하여 국제적 책임을 다하려 한다. 각 국의 범죄 현상과 연구 현황 분석은 물론, 중심에는 엄격한 논문도 게재하되, 문화와 범죄 관련하여 수월하게 읽을 수 있는 내용, 글을 원칙으로 발행하고자 한다.

   「한국범죄연구원을 중심으로 활동하면서, 문화와 범죄를 발간하여 연구물을 국민과 함께 공유하고자 한다. 공감하는 모든 이들의 참여를 기다리면서, 조심스럽게 창간호를 내고자 한다.

                                                                                                                    201933

                                                                                                                                               발행인  대표     이     대     희

0 Comments
공지/게시판
후원
State
Facebook Twitter GooglePlus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