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문화와 범죄 > 문화와 범죄 > 제7호

문화와 범죄

(7-5) TV 드라마에 나타난 공무원 이미지(정승현)

 . 서 론

 

많은 사람들은 공무원을 접촉함에 있어 직접적인 대면보다는 간접적인 경로를 통하여 접하게 된다. 즉 직접적인 경험보다는 방송, 인터넷, 신문 등 간접적인 경로를 통해 공무원을 접하는 빈도가 높다. TV 드라마에 출연하는 공무원은 다양한 이미지로 표현되고 있다. 그러나 시청률을 위해 극단적으로 표현을 하는 경향이 있다. TV 드라마에서 표현되는 공무원의 극단적인 이미지는 사람들로 하여금 실제의 공무원과 다른 인식을 유발하게 된다. TV드라마등 간접적인 경로로 얻은 비정상적인 공무원의 이미지는 공무원에 대한 부정적 인식과 반감을 증가시키고 있다. 방송등에서 보여주는 이미지가 공무원에 대한 부정적인 면만을 강조할수록 공무원에 대한 반감과 정책불신은 늘어나게 된다.

TV 드라마는 대중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분야이다.사회적 영향력과 대중적인 인기 측면에서 보면 영향력은 매우 크다. 특히 TV 드라마의 사회현상에 대하여 반복적 의미를 전달하는 것은 사회 현상에 대한 시청자의 공감을 얻어 내며, 대중들의 생활 속으로 매우 빠르게 침투하는 특징을 갖고 있다. 방송 내용이 진실성 또는 사실관계와는 무관하게 신뢰하는 경향이 있다. 때문에 TV 드라마를 통한 왜곡된 정보의 반복적 제공은 해당 내용에 대한 선입견과 편견 등 부정적인 인식이 사실로 인식되어질 가능성을 높게 한다.....

시청자들은 방송에서 보여주는 인물과 자신을 동일시하는 경향이 있다. 시청률은 전국민에게 영향을 주는 비율을 알려주는 지표이다. 시청률로 보면 TV 드라마는 다른 프로그램에 비해 상당히 높음을 알 수 있다. 이렇듯 높은 시청률의 TV드라마는 시청자들에게 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영향력에도 불구하고 TV 드라마에서 나타나는 공무원의 이미지와 관련된 연구는 미진하였다. TV 드라마 속에 나타난 공무원의 이미지는 사회적 인식을 근간으로 하고 있다. 즉 일반 대중에게 공무원에 대한 왜곡된 고정관념을 형성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때문에 TV 드라마에서 나타난 공무원의 이미지가 대중의 공무원 인식에 영향을 준다는 관점에서 보면 TV 드라마 속에 나타난 공무원 이미지를 분석하여 유형화와 특성을 정리할 필요가 있다.

문화와 범죄
후원
State
Facebook Twitter GooglePlus NaverBand